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지에스이는 수익을 줄 수 있을까

by 역삼동허니 2023. 1. 28.

심심해도 너무 심심한 지에스이

지에스이는 1989년 4월 21일에 설립되었고, 2001년 10월 11일에 상장되었습니다. 업종은 연료용 가스 제조 및 배관공급업이고, 시가총액은 1,470억 원이며 상장 주식수는 총 29,987천 주입니다. 대주주와 기관투자의 지분율은 모두 45.26%입니다. 지에스이는 상장한 지 20년이 넘는 오래된 회사입니다. 그런데 2022년에 들어서 주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전례 없던 대량거래가 일어났습니다. 이런 대량거래가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있을 수는 없습니다. 뉴스를 찾아보면 천연가스 관련 호재가 있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표면적인 뉴스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뉴스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최근 차트입니다. 2022년 8월 경 영업이익 상승 뉴스와 함께 조금 상승한 후 별다른 뉴스 없이 계속 하락했습니다.

제목에서 심심하다고 표현한 것은 주가가 많이 움직이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며 아래에서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바닥을 다지는 듯하더니 지지라인 4,500원을 깨고 하락했습니다. 그러더니 하루 만에 27.95% 상승하며 4,500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1월 27일에는 약 10%의 변동성을 보이며 음봉으로 마감했습니다. 주가의 전체적인 움직임은 급하지 않고 상당히 여유로워 보입니다.

 

지에스이를 보유 중인 주주들의 심리

2022년 2월 전에 매수를 했던 소액 주주들은 큰 수익과 줄어드는 수익률을 보며 1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대부분 매도를 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2022년 2월 이후 매수한 주주들의 심리는 어떻겠습니까? 보통은 30~50% 정도의 손실을 보며 버티다가 지지라인인 4,500원을 깰 때 많은 사람들이 매도를 했을 것 같습니다.

1월 26일 주가가 크게 상승하는 것을 보고 매수에 가담했던 사람들은 27일에 시가가 낮게 시작해서 하루종일 횡보하는 것을 보고 손실을 정리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조금 더 낮은 가격에서 매수했던 사람은 아직 보유중일 수도 있겠습니다. 

 

앞으로의 움직임은 어떻게 될 것이고, 대응은 어떻게 해야 할까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주가를 들어 올리려면 소액주주들의 물량을 받아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주가를 상승시키면 수익을 나눠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익일에 시가가 낮게 시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버티던 소액 주주들이 매도를 하고 그 물량을 받아서 주가를 상승시킨다면, 우리가 진입해서 수익을 실현할 구간이 생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익일 시가가 높지 않고 보합이나 낮게 나온다면 분할 매수한 뒤 6,000원 밑에서 매도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가 위치를 보고 분할 매수한 뒤 5,000원을 확실히 뚫고 상승할 때 나머지 물량을 매수하면 좋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나머지 물량을 매수할 타이밍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5,000원이 지지되는 것을 확인한 후에 매수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지에스이는 주가를 들어 올리기 위해 크게 노력한 모습이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길게 보유하기보다는 단기적인 매매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에스이의 고점을 연결하면 하나의 선이 생깁니다. 저 선을 돌파하느냐 돌파하지 못하느냐를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익일 오전에 수익을 주지 않으면 가진 물량을 정리하고 관망해야 합니다. 상승 시그널이 없는데도 막연한 희망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은 폭탄을 안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고점을 이은 선과 지지되는 4,500원 부근 안에서 당분간 주가가 움직일 것입니다. 그리고 그 폭은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곧 상방이나 하방으로 움직일 것입니다. 주가가 상승할지 하락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지켜보고 확실한 움직임을 보여준다면 그때 가서 대응해도 늦지 않습니다. 아직 어떻게 움직일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매수를 해서 장기보유 하는 것은 기회비용을 날리는 것이기 때문에 현명한 판단은 아닐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장기보유는 피하고 단기매매로 대응해야 합니다. 익일 시가가 높지 않거나 낮게 시작한다면 분할매수 후 지지라인이나 5,000원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고 추가매수 해야 합니다. 매도는 6,000원 이하에서 분할 매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진입은 오전에만 하며 오후에는 하지 않고 당일에 수익실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