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주식

메디프론은 어디로 향해 달려가고 있는가

by 역삼동허니 2023. 1. 28.

메디프론의 현재 상황

주가 움직임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와 현재의 상태를 보고 다양한 가능성을 예측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 관점에서 메디프론에 대해 살펴본 후 앞으로의 움직임은 어떨지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업종은 기계장비 및 관련 물품 도매업이며 1997년 3월 18일에 설립 되어 2003년 1월 21일에 상장한 회사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1,049억 주이며 상장 주식수는 47,043천 주입니다. 지분율은 24.44%이며 그 나머지 약 75%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2018년 4월에 고점 9,900원을 기록한 이후 계속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1,200원 부근에서 살짝 지지되는 모습을 보이더니 대량거래를 동반하며 반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차트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상승 랠리의 시작처럼 보이십니까? 

2023년 1월 9일 상한가로 마감한 캔들이 보이십니까? 그 날 뉴스를 확인해 보면 "메디프론, 초기 알츠하이머 치료제 FD
A 가속승인 소식에 상한가"라는 제목의 기사가 눈에 띕니다. 

이 종목을 예전부터 지켜보고 있었다면 2023년 1월 10일에 단기적으로 매매하려고 했겠지만 시가가 높이 떠서 형성되었기에 결국 매매하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2023년 1월 26일에 대량거래를 동반하며 고가 26.67%를 기록하고 종가 19.19%로 마감하여 크게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26일에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어 3 거래일 단일가로 매매하게 되었습니다.

 

메디프론, 상승 같은 하락일까

주식을 오래하고 많은  종목을 보면 패턴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비슷항 양상을 띠는 경우가 있습니다. 메디프론처럼 끊임없는 하락세를 지속하다가 바닥이라고 생각되는 지점에서 대량거래와 함께 호재를 동반하며 주가가 반등하는 경우에, 많은 종목들이 결국 상장폐지를 하거나 자본감소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메디프론의 반등이 그다지 좋아 보이지 않는 이유가 바로 그것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어려워 상장폐지를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 대주주라면 주가를 호재와 함께 끌어올려 매도를 한다면, 호재를 보고 시장에 들어온 소액주주들에게 손쉽게 매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현재 상황에서 매수에 가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구간은 전혀 없을까

메디프론이 반드시 상장폐지나 자본감소를 하게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최대한 많은 사항을 염두에 두며 확률이 높은 쪽을 염두에 두며 판단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메디프론이 종국에는 다시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을 해도 단기간에 수익을 낼 구간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차트 분석이 아니라 단순하게 생각을 해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대주주는 유한한 물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상장폐지 전까지 모두 매도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그리고 호재와 함께 주가를 상승시키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매수에 가담할 것입니다. 그러면 메디프론의 일시적으로 상승할 때 우리는 언제 매수를 하고 언제 매도를 해야 하겠습니까? 정답은 간단합니다. 매수와 매도는 대주주가 가진 물량을 전부 매도하기 전에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연히 보유기간은 짧아야 합니다. 매수 후 길어도 3일 내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욕심을 가지고 장기간 보유할수록 리스크도 그만큼 상승합니다. 

메디프론은 큰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디프론을 매매한다면 매매금액은 평소의 절반 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마저도 2~3회에 걸쳐 분할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할매수가 어렵다면 보수적으로 낮은 금액에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할매수할 상황이 안되시는 분은 1900원 부근에 매수 주문을 넣으시고, 오전에 주문이 체결되지 않는다면 주문 취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분할매수가 가능하신 분은 시가에 절반 매수하시고, 1900원 부근에서 나머지 절반을 매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도가격은 지금으로서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3일 동안의 단일가매매가 끝나고 나서 주가의 흐름을 봐야겠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큰 수익을 보려고 하기보다는 적은 수익이라도 챙기려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